‘끼리끼리’ 이거 나쁜 말인가요?.. 저는 중학생 때 친한 동급생 무리가 있었습니다. 선생님도 저희들이 안
저는 중학생 때 친한 동급생 무리가 있었습니다. 선생님도 저희들이 안 싸우고 같이 노는 게 흐뭇했는지 항상 ”끼리끼리 사이 좋게 잘 지내니 보기 참 좋다.“ 이런 말을 여러번 해주셨습니다. 저도 좋게좋게 그런대로 받아들였습니다. 지금은 고등학생이 되었고 저희 반에는 어느새 커플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둘이 알콩달콩 잘 보내길래 ‘끼리끼리 잘 지내네. 나도 연애하고 싶다’. 이런 말을 제 친구랑 한 것 같은데 그걸 그 커플이 듣고 나서는 굉장히 무례하다는 듯이 표정을 지었습니다. 흡사 ’우리가 뭐 어떤데?’ 라는 표정이더라구요. 좀 있다가 커플 중에 남자애가 와서 그럴거면 차라리 면전에다 꼴 보기 싫다고 말을 하라고 하던데 제가 그렇게 나쁘게 들릴 말을 한 건가요…? 저는 보기 좋다는 뜻이었다고 해명하니까 그 애가 ‘끼리끼리’라는 말이 자기가 알기론 인터넷 등에서 나락간 연예인들이나 유튜버들 크루를 지칭할 때 순수 비난용으로 많이 써서 순간 오해했다고 하더라구요. (걍 지가 인터넷 중독이고 사회를 비관적으로만 바라보는 거 아닌가 읍읍) 그래서 그런데 진짜 ‘끼리끼리‘ 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만 사용하는 건가요? 순수 비하하거나 비난할 때 쓰는 그런 용도로요? 전 이미 그 단어를 너무 많이 일상생활에서 들어왔고 써 왔는데 제가 너무 사회를 밝게만 바라보고 있는 건가요…?
보통 끼리끼리라는 건 부정적 의미로 쓰긴 합니다.
끼리끼리 논다 이런 말이 있죠 이 경우 보통 수준이 같은 애들끼리 논다 이럴 때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