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면세품 절도 자수 안녕하세요 최근에 여행을 다녀오고 그 나라의 출국장에 있는 면세점에서 총
안녕하세요 최근에 여행을 다녀오고 그 나라의 출국장에 있는 면세점에서 총 30만원 상당 되는 화장품을 절도 했습니다 정말 그때 왜그랬는지 유혹에 넘어가버렸고 도착하기 전부터 지금까지 정말 너무 후회되고 당장이라도 돌아가서 결제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은데요 제가 이미 한국에 온 지금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법적 싸움까지 가지않고 잘 해결 될 수 있을까요 100% 유혹에 이기지 못한 제 잘못이지만 합의금을 더 주더라도 자수하고 잘 해결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변호사님들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지금처럼 진심으로 반성하고 자수 의사가 확고하다면, 법적 처벌을 피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해외 면세점에서의 절도는 해당 국가의 형법상 절도죄에 해당하나, 이미 출국한 상황이므로 국제 형사사법 공조가 없거나 경미한 금액이면 한국으로 범죄인 인도가 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하지만 향후 출입국 기록 조회, 재입국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CCTV와 여권 정보로 신원이 확인되면 해당 국가로부터 공문이나 벌금청구 등이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면세점 본사에 직접 연락하기
본인의 이름, 여권번호, 날짜, 장소, 품목, 액수 등 최대한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자수의사와 배상 의사를 진솔하게 표현하세요. 이 과정에서 직접적인 결제나 송금으로 합의를 원한다고 하시면 됩니다.
서면 사과 및 배상금 제안
이메일로 사과문을 첨부하거나, 필요 시 배상액을 자발적으로 송금할 수 있도록 의사를 밝히면 좋습니다. 이로 인해 고발을 하지 않거나, 이미 한 경우라도 취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내 변호사 상담 병행
혹시라도 해당 국가에서 국제공조 요청이나 형사 절차가 시작될 경우를 대비해 국내 형사전문 변호사에게 사건 경과와 조치를 설명하고 자문을 받으세요. 특히 그 국가가 형사처벌에 적극적인 국가라면 중요합니다.
추후 동일 국가 재입국 자제
상황 해결 전까지는 그 나라 입국 시 공항에서 제지되거나 법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해당 국가 재입국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지금처럼 자진해서 연락하고 배상하려는 태도는 매우 큰 감경 요인이며, 도의적으로도 책임을 다하는 길입니다. 후회하는 마음을 행동으로 옮기셨다는 것 자체가 책임감 있는 태도이며, 너무 자책하기보다는 실질적인 조치에 집중하시는 게 좋습니다. 원하시면 면세점 연락을 위한 서신 예시나 이메일 문구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