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법 몇가지 있습니다.. - 영어 문법의 과거형이랑 과거 분사형의 의미 차이가 있나요?- to부정사와
- 영어 문법의 과거형이랑 과거 분사형의 의미 차이가 있나요?- to부정사와 동명사,분사는 뭐가 다른건가요?- 능동과 수동이 뭔가요?영어 뉴비로서..도와주실 수 있으신가요..?
영어 문법이 처음이라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 테니 너무 걱정 마세요! 쉽고 명확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동사에는 여러 형태가 있는데, 그중 '과거형'과 '과거분사형'은 형태는 비슷해도 쓰임과 의미가 완전히 다릅니다.
형태: 동사원형에 -ed를 붙이거나 불규칙하게 변형됩니다 (예: eat - ate, play - played).
의미/쓰임: **'과거의 특정 시점에 일어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주로 문장의 동사 역할을 합니다.
I ate an apple yesterday. (나는 어제 사과를 먹었다.) - 과거에 '먹었다'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
She played soccer last week. (그녀는 지난주에 축구를 했다.) - 과거에 '했다'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
과거분사형 (Past Participle - P.P.):
형태: 동사원형에 -ed를 붙이거나 불규칙하게 변형됩니다 (예: eat - eaten, play - played). (과거형과 형태가 같은 경우가 많아 헷갈릴 수 있습니다!)
완료 시제 (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를 만들 때: 'have/has/had + P.P.' 형태로 쓰여 동작이 완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I have eaten an apple. (나는 사과를 먹었다 - 먹는 행위가 완료되어 지금 그 결과가 있다는 뉘앙스)
She had played soccer before it rained. (비가 오기 전에 그녀는 축구를 했었다.)
수동태를 만들 때: 'be동사 + P.P.' 형태로 쓰여 동작을 '당하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The apple was eaten by me. (그 사과는 나에 의해 먹혔다.)
Soccer is played all over the world. (축구는 전 세계에서 행해진다.)
형용사 역할: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로 쓰여 '수동' 또는 '완료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a broken window (깨진 창문) - window는 '깨뜨리는' 것이 아니라 '깨지는' 것이므로 수동 의미.
finished homework (끝마쳐진 숙제) - homework는 '끝내는' 것이 아니라 '끝마쳐지는' 것이므로 수동 의미.
과거형: 문장의 본동사로 쓰여 과거의 일을 나타낸다. (행위의 주체가 직접 한 일)
과거분사형: 동사 단독으로 문장의 본동사 역할을 하지 않는다. 'have/has/had'와 함께 완료 시제, 'be동사'와 함께 수동태, 또는 형용사로 쓰여 '수동'이나 '완료'의 의미를 나타낸다. (행위의 주체가 당한 일 또는 이미 완료된 일)
이 세 가지는 모두 동사에서 파생되었지만, 동사처럼 시제나 주어에 따라 변하지 않고 명사, 형용사, 부사처럼 다른 품사 역할을 하는 것들을 '준동사'라고 부릅니다.
명사처럼: ~하는 것 (주어, 목적어, 보어)
To study English is fun.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재미있다.) - 주어
I want to study English. (나는 영어를 공부하는 것을 원한다.) - 목적어
I have a lot of homework to do. (나는 해야 할 숙제가 많다.)
부사처럼: ~하기 위해, ~해서, ~하기에 등 (목적, 원인, 결과, 조건 등)
I study hard to pass the exam. (나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다.) - 목적
역할: 명사처럼만 쓰입니다. '~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Studying English is fun.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재미있다.) - 주어
I enjoy studying English. (나는 영어를 공부하는 것을 즐긴다.) - 목적어 (동사 enjoy는 뒤에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함)
to부정사: 명사, 형용사, 부사로 다양하게 쓰임. 주로 미래 지향적, 일시적, 목적의 의미를 가짐.
동명사: 오직 명사로만 쓰임. 주로 과거 지향적, 일반적 사실, 반복적 행동의 의미를 가짐. (물론 예외도 많음)
분사 (현재분사 -ing / 과거분사 -ed, P.P.)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로 쓰여 능동/진행 또는 수동/완료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현재분사 (-ing): ~하는, ~하고 있는 (능동/진행)
a sleeping baby (잠자고 있는 아기)
the boy running fast (빨리 달리고 있는 소년)
과거분사 (-ed, P.P.): ~된, ~해진 (수동/완료)
the car driven by him (그에 의해 운전된 차)
분사구문으로: 문장에서 부사절처럼 쓰여 시간, 이유, 조건, 양보, 동시 동작 등을 나타냅니다.
Walking along the street, I saw an old friend. (길을 걷다가, 옛 친구를 만났다.)
Written in English, this book is difficult. (영어로 쓰여서, 이 책은 어렵다.)
현재분사: 동사원형 + ing (명사 수식 시 '~하고 있는', '~하는' → 능동, 진행)
과거분사: 동사원형 + ed / P.P. (명사 수식 시 '~된', '~해진' → 수동, 완료)
주어가 동사의 동작을 직접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I eat an apple. (내가 사과를 먹는다.) - '나(I)'가 '먹는(eat)' 동작을 직접 함.
He wrote a letter. (그가 편지를 썼다.) - '그(He)'가 '쓰는(wrote)' 동작을 직접 함.
주어가 동사의 동작을 '당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형태: 주어 + be동사 + 과거분사(P.P.) + (by + 행위자)
An apple is eaten by me. (사과가 나에 의해 먹힌다.) - '사과(An apple)'가 '먹는' 동작을 당함.
A letter was written by him. (편지가 그에 의해 쓰여졌다.) - '편지(A letter)'가 '쓰는' 동작을 당함.
The window was broken. (누가 깼는지 중요하지 않거나 모를 때)
This beautiful painting was created by a famous artist. (그림을 강조)
영어 뉴비로서 정말 좋은 질문들을 해주셨어요! 이 개념들은 영어 문법의 기초 중에서도 아주 중요한 부분이니, 차근차근 복습하고 예문을 많이 보면서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꾸준히 하다 보면 분명히 실력이 늘 거예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