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간호학과 전문대 일반대 간호학과 가려고하는 특성화고 3학년입니다.일반대랑 전문대 중에 고민중입니다ㅠ똑같이 4년인 것은 알고있습니다!일반대를
간호학과 가려고하는 특성화고 3학년입니다.일반대랑 전문대 중에 고민중입니다ㅠ똑같이 4년인 것은 알고있습니다!일반대를 가면 지방으로 가서 자취 혹은 기숙사에서 살아야 하고(돈이 더 들게 됨), 전문대를 갈 경우 집에서 통학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생각으로는 전문대를 생각중입니다. 1. 한국에서 간호사가 전문대 나왔다고 하면 인식이 어떤가요?2. 간호사이신 분들은 제 상황이시라면 일반대를 가실 것 같나요? 아니면 전문대를 가실 것 같나요?저의 지금으로써 목표는 한국병원에서 3ㅡ4년 정도 경력 쌓고 그 후에 미국간호사를 생각하고 있습니다.3. 제가 전문대에 간다고 하면 나중에 미국 간호사를 준비하는 과정 혹은 미국에서 간호사가 되었다면, 일반대말고 전문대를 나왔을 때 전문대를 나온 그 부분에서 오는 차별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Ex)월급차이,승진?,대우,인식 등등4. 미국 간호사가 되지 않고 한국에서 간호사를 한다고 하더라도전문대를 나온 것에서 차별되는 부분이 있나요?Ex)월급차이,승진?,대우,인식 등등
안녕하세요. 간호학과 진학을 앞두고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특성화고 3학년이면 정말 중요한 시기인데, 진로에 대해 이렇게 진지하게 고민하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질문 주신 내용에 대해 최대한 솔직하게 답변 드릴게요.
1. 한국에서 간호사가 전문대 나왔다고 하면 인식이 어떤가요?
솔직히 예전에는 학벌에 대한 인식 차이가 좀 있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4년제로 통일되었고,병원 현장에서는 출신 학교보다는 실력과 태도를 더 중요하게 봐요. 물론 아직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지만, 예전처럼 큰 차별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열심히만 한다면 전문대 출신이라고 불이익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2. 간호사이신 분들은 제 상황이시라면 일반대를 가실 것 같나요? 아니면 전문대를 가실 것 같나요?
저라면 집에서 통학 가능한 전문대를 선택할 것 같아요.경제적인 부담을 줄이는 게 장기적으로 더 도움이 될 수 있거든요.4년제와 전문대 간호학과 커리큘럼 차이가 크지 않고,궁극적으로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통학하면서 생활비를 아끼고 그 돈으로 미국 간호사 준비에 투자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3. 제가 전문대에 간다고 하면 나중에 미국 간호사를 준비하는 과정 혹은 미국에서 간호사가 되었다면, 일반대말고 전문대를 나왔을 때 전문대를 나온 그 부분에서 오는 차별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Ex)월급차이,승진?,대우,인식 등등
미국 간호사 취업 시에는 한국 학력보다는 미국 간호사 면허(NCLEX-RN) 취득 여부, 영어 능력, 경력이 훨씬 중요해요. 한국에서 전문대를 나왔다고 해서 미국에서 차별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4. 미국 간호사가 되지 않고 한국에서 간호사를 한다고 하더라도 전문대를 나온 것에서 차별되는 부분이 있나요? Ex)월급차이,승진?,대우,인식 등등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한국에서도 학벌보다는 실력과 태도, 그리고 경력이 중요해요. 초봉은 병원 규정에 따라 거의 동일하고, 승진 역시 개인의 역량에 달려있습니다.전문대 출신이라고 해서 차별받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결론적으로 지금 상황에서는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미국 간호사 준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전문대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아 보입니다.어떤 선택을 하든 후회 없도록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응원합니다!